[건강상식] 3대 영양소,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이유?

[건강상식] 3대 영양소,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이유? 대표 이미지
<보기만 해도 사랑스럽고 입으로 넣고 싶은 음식>

 
“너의 지금 몸 상태는, 지난날 먹은 모든 음식이 너에게 주는 선물이다”

 
이런 말 들어본 적 있으시죠? 음식이 우리 몸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지 깨닫게 해주는 위트? 섞인 말입니다. 몸에 좋은 음식을 지속해서 먹으면 언젠가 ‘건강’이라는 보답으로 돌아온다는 뜻이죠. 물론 반대의 경우는 선물이라 할 수 없습니다.^^ 
 
그렇다면 습관적으로 좋은 음식을 먹으면 참 좋을 텐데요. 아쉽게도 몸에 좋은 음식은 맛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혀의 만족감에 도취되다 보면, 자연스럽게 안 좋은 음식을 먹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고 흠칫 놀랐던 경험! 많았을 겁니다. 

혀의 욕망? 을 억누르고 건강한 몸을 유지하려면 기본적으로 알고 있어야 하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영양소! 맛있지만 몸에 안 좋다고 인식된 음식 중에도, 우리에게 꼭 필요한 영양소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으니 알아두면 도움이 되겠죠? 영양소 중 대표적인 3가지 –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에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지금 내게 부족한게 무엇인지 체크해보세요^^

1. 탄수화물

탄수화물은 수소, 산소, 탄소로 이루어진 유기 화합물이라고 사전에 나와 있습니다. 무슨 말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그냥 우리에게 익숙한 말로 ‘당’이라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당’ 이라고 하면 포도당, 유당, 과당, 자당 등을 떠올릴 수 있는데요. 대표적인 음식들은 흰쌀, 빵, 잼, 과일, 감미료, 감자, 시리얼, 파스타 등이 있습니다. 듣기만 해도 군침이 돕니다. ^^
 

탄수화물은 왜 우리 몸에 꼭 필요할까? 

탄수화물은 우리 몸속의 뇌, 장기 등이 움직일 수 있도록 ‘에너지’를 공급하는 영양소입니다. 특히나 뇌는 포도당만을 에너지로 사용해서, 하루에 적어도 100g은 꼭 섭취해줘야 합니다. 다이어트에 적으로 인식되어있지만, 생명체의 가장 기본적인 ‘활동’을 위해서는 꼭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탄수화물이 부족할 경우는 우울증, 짜증, 지속적인 피곤, 두통, 불면증 등이 나타나고 기분 변화가 심해질 수 있습니다. 우울할 때 달달한 초콜릿이나 사탕을 먹으면 기분이 좋아지는 게 혀의 만족감만은 아니라는 게 증명되는 순간입니다. 
 
그렇다고 너무 과하게 먹으면 역시 첫 번째로 살이 찝니다. ^^ 뿐만 아니라 당뇨나 고혈압, 심장병 등을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해서 먹는 게 좋겠죠?

2. 지방

지방은 지방산과 글리세롤이 결합한 유기 화합물입니다. 그냥 가장 편하게 사용하는 말로 ‘기름’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참기름, 들기름, 콩기름, 돼지기름 등이 떠오르시죠?

지방이 많이 포함된 대표적인 음식들은 마요네즈, 지글지글 먹고 싶은 삼겹살, 기름진 생선, 콩류, 계란, 호두, 아몬드, 아보카도 등이 있습니다.
 

지방은 왜 우리 몸에 꼭 필요할까?

탄수화물과 마찬가지로 우리 몸이 움직이는데 중요한 ‘에너지’를 제공해 줍니다. (가장 중요한 신체 기관인 뇌의 80퍼센트는 지방으로 이루어져 있다고 알려져 있죠) 우리 몸이 힘을 쓰려면 근육이 필요한데, 근육이 움직일 수 있게 에너지를 공급해주는 것이 바로 지방입니다. 
 
또한 지방은 열이 잘 전달되지 않아 우리 몸의 체온 유지와 함께 외부 충격으로부터 장기를 보호해 주는 역할도 합니다. 그런 일이 발생하면 안 되겠지만, 혹시나 음식을 먹지 못하는 비상 상황 발생 시 저장해 두었던 에너지를 공급해주기도 합니다. (위에서 알아본 탄수화물을 많이 먹으면 지방으로 저장됩니다 ^^)
 
원수 같던 자기 살이 조금은 이뻐 보이시나요? 하지만 항상 과하면 탈이 생기죠. 지방이 너무 풍족? 할 경우 비만과 함께 심장, 혈관 등에 병이 생길 수 있으니 적당히 관리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3. 단백질

단백질은 아미노산으로 이루어진 고분자 화합물이라고 합니다. 우리 몸에 필요한 효소, 근육, 호르몬 등 꼭 필요한 것으로, 물 다음으로 많은 양을 차지하는데요. 단백질 하면 떠오르는 것이 있죠?
 
지방과 반대로 다이어트, 운동 등 몸이 건강해지는 느낌을 주는 ‘단어’ 들입니다. 대표적인 음식은 달걀, 닭가슴살, 치즈, 요거트, 새우, 굴, 검은콩 등입니다. (개인적으로는 닭가슴살을 좋아하는데 왜? 살이 많은지 모르겠습니다 ^^)
 

단백질은 왜 우리 몸에 꼭 필요할까?

단백질이 꼭 필요한 이유는 뼈의 형성, 근육 증가, 피부 탄력 유지, 머리카락이나 손톱이 자라나게 해주는 등 아주 많습니다. 건강한 신체 유지를 위해 꼭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단백질이 부족할 경우에는 몸에서 신호를 보내는데요. 피부 탄력 저하, 면역력 약화, 머리카락 굵기 감소, 손톱이 얇아져 자주 부러지는 등 많은 증상이 나타납니다.

운동이나 다이어트할 때 꼭 필요한 영양소라 많이 먹으면 좋은 줄 알 수 있지만, 역시 과유불급! 너무 많이 먹으면 소화장애, 신장질환, 골다공증 등을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단백질의 일일 권장량은 일반 성인 기준으로 체중 1kg당 0.8g입니다. 만약 자신의 몸무게가 60kg이라면 48g이 적당합니다. 
 
우리 몸에 꼭 필요한 3대 영양소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현재 내 몸 상태가 어떤지 체크해서 나에게 필요한 영양소를 꼭 떠먹여 주세요. 내 몸이 가장 소중한 사람은 바로 ‘나’ 자신이잖아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