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거래 수수료, 증권사 홈페이지에 들어가 일일이 찾아보기 귀찮으시죠? 홈페이지 들어가면 수수료는 어디서 볼 수 있는지 찾는 것도 일입니다. 눈에 띄는 곳에 메뉴가 딱 보이지 않습니다.
그래서 시간 아깝게 일일이 찾아다니지 않도록 준비했습니다. 어느 증권사를 통해 주식을 시작할까 고민하는 중이거나, 지금보다 더 싼 수수료가 있는지 찾는 분이라면 이 글을 통해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증권사별 수수료와 수수료가 부과되는 방식을 이해할 수 있도록! 같이 알아보겠습니다.
주식 거래 수수료란?
주식 거래 수수료는 증권사를 통해 주식 거래할 때 발생하는 비용입니다. 보통은 거래 금액에 따라 비율로 부과되는 방식이 많습니다.
증권사 수수료는 코스닥, 코스피, 시간 외 거래, 웹페이지, HTS, MTS 등에 따라 다르게 책정되기도 합니다. 언제 어떤 수단을 이용해 거래하는지, 또 어떤 종류의 주식(일반, ETF, 선물 등)이냐 따라 다르므로 꼼꼼하게 체크해 보고 거래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식 거래 수수료 언제 적용되나? (부과 방식 이해)
주식 거래 수수료는 언제 적용될까요? 그냥 매매 수수료라고 나와 있는데, 살 때? 팔 때? 언제 수수료가 발생한다는 것인지 구체적으로 설명된 곳이 많지 않습니다.
정확히 이야기하면, 주식을 살 때 한 번, 팔 때도 한 번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주식을 사고 영원히 팔지 않는 경우는 거의 없을 테니, 주식 거래 수수료는 두 번 부과되는 것으로 이해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증권 거래 수수료가 0.01%라면 사고 팔 때 모두 부과되니, 결국 0.02%라고 생각하는 것이 맞겠죠?
주식 거래 수수료 계산 방법
증권사 수수료 비교하기 전에, 어떻게 계산되는지 이해하는 것이 좋겠죠? 예를 들어, 증권사 수수료가 0.01%라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삼성전자 주식을 100만원 주고 샀다면 수수료는 100원입니다. (증권사에 따라 기준 가격 이하는 일정 금액이 책정되기도 함)
삼성전자 주식이 올라서 120만원에 팔았다면 수수료는 120원이 됩니다. 팔 때 가격(평가금액)을 기준으로 부과되는 방식입니다. 사고파는 과정에서 총 220원의 거래 수수료가 발생하게 됩니다. (세금 제외)
키움증권 거래 수수료
국내 주식 시장 점유율 1위인 키움증권은 개인 투자자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증권사입니다. 수수료는 아래 이미지를 보면 세세하게 나눠서 보여주고 있지만, 우리가 다 알아할 필요는 없습니다.
중요한 것은 우리가 주로 주식 거래를 할 때 적용되는 수수료입니다. 거래소/코스닥이 주로 거래하는 시장이고, 영웅문4 PC와 영웅문 모바일(영웅문S#)을 가장 많이 사용합니다. 해당하는 부분의 수수료를 보면 0.015%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키움증권에서는 신규고객에게 1개월 수수료 할인 혜택을 진행합니다. 최초로 주식 계좌를 개설하고 30일 동안 수수료가 면제되니, 주식이 처음이신 분들은 무료로 이용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주식 거래 세금은 수수료와는 별개로 부과되는 금액입니다. 참고하세요)
신한투자증권 거래 수수료
신한투자증권 거래 수수료는 체결금액 별로 다르게 책정됩니다. 또한, PC(HTS/WEB)과 모바일(스마트폰)의 수수료도 다릅니다. 아래 이미지를 참고해주세요.
수수료 체계를 보면, 일반 컴퓨터(PC)는 조금 복잡합니다. 체결 금액이 얼마인지에 따라 달라지므로, 현재 자신에게 맞는 투자금액을 체크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반면, 모바일(스마트폰)은 거래금액과 관계없이 매매금액의 0.1891639%으로 일관 적용됩니다.
미래에셋증권 거래 수수료
미래에셋증권 거래 수수료는 거래금액에 상관없이 일괄 적용됩니다. 온라인 매매 수수료 부분을 보면, 우리가 주로 이용하는 코스피(유가증권) / 코스닥 등은 모두 같습니다.
위의 이미지에서 알 수 있듯이, 일률 적용 수수료는 0.029%입니다. 모바일을 통해 주식 거래할 경우에는 0.015%로 키움증권의 수수료와 같습니다.
삼성증권 거래 수수료
삼성증권 거래 수수료는 거래금액에 따라 다르게 부과되는 방식입니다. PC/WEB과 모바일 상관없이 모두 똑같이 적용됩니다.
1천만원 미만일 경우를 살펴보면, 0.147216% + 1,500원입니다. 수수료뿐만 아니라 거래 시 기본 1,500원이 부과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100만원이든 10만원이든, 기본적으로 1,500원이 붙여지는 방식입니다.
대신증권 거래 수수료
대신증권 거래 수수료는 사이버 트레이딩이라고 되어 있는 부분이 온라인을 의미합니다. 거래 금액별로 수수료가 다르며, 추가로 기본요금이 책정되어 있습니다.
PC(사이버)와 모바일의 수수료는 서로 다릅니다. 모바일의 경우는 거래금액과 상관없이 0.1972959%의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한국투자증권 거래 수수료
한국투자증권 거래 수수료는 거래금액에 따라 다르게 부과됩니다. PC(WEB)과 모바일 모두 동일한 수수료가 적용됩니다.
50만원미만의 거래대금은 수수료율 0.4971487%입니다. 50만원이상 ~ 3백만원 미만과 3백만원 이상 ~ 3천만원 미만의 경우는 수수료 + 기본요금이 각각 부과됩니다.
NH투자증권 거래 수수료
NH투자증권 거래 수수료는 거래금액과 PC/모바일인지에 따라 각각 다릅니다. 상당히 여러 가지 체계로 구성되어 있는데 아래 이미지를 참고해 주세요.
온라인 거래의 경우 50만원 미만은 0.4991639%이고, 거래대금에 따라 수수료와 기본금이 다르게 책정되어 있습니다. 모바일의 경우는 PC와 다르게 2백만원 이상과 2백만원 이하로, 2가지 종류로 수수료가 부과되는 방식입니다.
증권사별 수수료가 어떻게 다른지 알아보는 데 도움이 되셨나요? 주식 거래를 많이하고 거래 금액도 커지면, 수수료도 무시하지 못한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현재 상황에 맞는 증권사를 선택하는 데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 주식 수수료는 알았으니 이제는 실전! 같이 보면 도움 되는 주식 공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