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매매 타이밍, 지지선과 저항선 활용법

이전 글을 우선 소개합니다. 첫 번째 글은 지지선과 저항선이 무엇이고 왜 생기는지 스스로 생각해 볼 수 있는 글입니다. 두 번째 글은 이해한 내용을 바탕으로 실제 자신의 종목 차트에 지지선과 저항선을 그리는 연습을 해볼 수 있습니다.
 
주식 지지선과 저항선, 이제 찾을 수 있다

주식 지지선과 저항선, 직접 그려볼까?

 
“이론은 그만! 이제 실전 매매로 가보자!”
 
이전 글을 통해 연습을 많이 했다면, 지금 자신의 종목 차트에 지지선과 저항선이 모두 그려져 있을 것입니다. (저 또한 관심을 가졌던 모든 종목에 지지선과 저항선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이제 그려진 지지선과 저항선을 이용해 실제 매매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처음 하시는 분들은 10만 원 미만의 소액으로 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소액으로 해야 심적인 부담이 덜해서, 실수 없이 자신감 있게 행동할 수 있습니다. 우선 자신감을 차곡차곡 쌓아보겠습니다!

* 종목 선별은 어떻게? 
주식 거래에서 종목 선별이 90%를 차지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만큼 좋은 종목은 자신의 역할을 충분히 해줍니다. 하락장에서는 다른 종목보다 덜 하락하고, 상승장에서는 다른 종목보다 더 상승합니다. 하락장에서 상승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 글은 지지선과 저항선을 활용한 매매 방법을 알아보는 것이므로 크게 다루지는 않겠습니다. 종목 선별 방법에 대한 내용만 해도 무수히 많기 때문입니다. 대신 꼭 체크해 봐야 할 간단한 원칙 몇 가지만 알아보겠습니다.
 
1. 지지선과 저항선을 크게 이탈하지 않은 종목 
현재 자신이 주시하는 종목 중 현재 가격이 지지선과 저항선에서 크게 이탈하지 않은 종목을 선별합니다. 또한 지지선과 저항선을 몇 차례 반복한 종목일수록 더 좋습니다. 
 
2. 거래량이 많은 종목
거래량은 너무 없다면 사기도 팔기도 어렵습니다. 되도록 500,000~1,000,000 이상이 좋습니다. (현재 주식 가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3. 주가가 1,000원 이상인 종목 (동전주 X)
일명 ‘동전주’ 라고 해서 주식 가격이 1,000원 미만인 종목은 제외합니다. 거래 정지와 상장 폐지되는 경우가 많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지지선과 저항선을 활용한 매매 타이밍 알아보기

지지선과 저항선을 활용한 매매는 똑같이 반복되는 파동을 이용한 매매 방법입니다. 이제 지지선도 알고 그려도 보았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활용해 매매할지 궁금할 것입니다. 말 그대로 어디서 어떻게 하면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여기서 사용할 매매 방법은 이전 글에서 소개한 ‘5:5 분할 매매’ 방법입니다. 굳이 이론을 깊게 알고 싶지 않다면, 주식을 살 때 한 번에 사지 않고 몇 번에 나누어 산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5:5 분할 매매는 50%씩 두 번에 나누어 사는 방법입니다.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아랫글을 읽어 보고, 이미 알고 있다면 계속 진행하면 됩니다. ^^ 

주식 투자 위험 줄이기, 분할매수와 매도

주식 분할 매매, 나도 고수처럼 해볼까?

지지선을 활용해 주식 사는 방법

지지선과 저항선을 이용한 매매 방법을 설명한 이미지

 
위의 그림을 보면 빨간색으로 표시된 지지선이 있습니다. 주식의 가격이 지지선과 가까워질 때 사려고 합니다. 중간에 A로 표시된 지점의 가격이 10,000원이고, 이 가격에 사려고 목표를 정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투자금이 100,000원이라면, A 지점(10,000원)에서 10주를 한 번에 다 사는 것이 아닙니다. 1번 지점인 10,200원에 5주(50%)를 사고, 2번 지점인 9,800원에 나머지 5주를 나누어 삽니다. 만약 하락할 경우도 생각해놔야 합니다. 지지선보다 -5% 이상 하락한다면 전부 파는 원칙을 세웁니다.

<사는 방법 간단 정리>

  1. 사려는 가격보다 +2% 위의 가격에 투자금의 50% 매수한다.
  2. 사려는 가격보다 -2% 아래의 가격에 투자금의 50% 매수한다.
  3. 만약 목표 가격보다 -5% 하락하면 매도한다. (손절)

 
두 번 다 매수됐다면 평균 가격은 10,000원으로 한 번에 다 사는 것과 같습니다. 똑같아 보이지만 이렇게 나누어 사는 이유가 있습니다. 왜 그런지 아래에서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저항선을 활용해 주식 파는 방법

지지선에서 매수한 주식이 저항선에 가까워지면 고민하게 됩니다. 어디서 팔아야 하는 게 좋을까? 또는 이번에 저항선을 뚫고 올라가지 않을까? 하는 기대도 생깁니다.

위의 이미지에서 B 지점(12,000원)이 저항선이 있는 곳입니다. 지지선을 활용한 매수 방법의 반대로 해보겠습니다. 목표인 12,000원보다 -2%인 11,760원에 50%를 매도하고 나머지는 목표보다 +2% 더 상승하면 매도합니다. 만약 강하게 돌파해서 장대 양봉이 생긴다면, 더 지켜볼 수도 있습니다. 만약 저항선 가까이 왔다가 돌파하지 못하고 다시 하락한다면, 목표 대비 -5%에 매도합니다.
 
<파는 방법 간단 정리>

  1. 팔려는 가격보다 -2% 아래의 가격에 50% 매도한다.
  2. 팔려는 가격보다 +2% 아래의 가격에 50% 매도한다. 또는 강한 상승을 기대하며 지켜본다.
  3. 만약 팔려는 가격보다 -5% 하락하면 매도한다. (익절)

지지선과 저항선에서 나누어 사고파는 이유

분할 매수와 분할 매도는 주식 투자 위험을 줄이는 방법의 하나입니다. 지지선과 저항선을 이용한 매매에서 위에서 설명한 것과 같이, 나누어 사고파는 이유는 한 가지 더 있습니다.
 

지지선과 저항선에서 나누어 사고파는 이유를 설명한 이미지

 
주식의 가격이 지지선과 저항선에 딱 맞게 움직이는 건 이론이나 가능합니다. 현실에서는 주식의 가격이 위의 이미지처럼 지지선에 닿지 않고 상승할 수도 있고, 저항선에 못 미쳐 하락할 수도 있습니다.

만약 A 지점에서 한 번에 다 사려고 했다면, 아마 1주도 사지 못했을 것입니다. 오랜 기간 지켜보며 기다려온 매수 타이밍을 놓치게 됩니다. 언제 다시 올지 모를 기회를 또 기다려야 하는 안타까운 상황이 발생합니다. 이런 경우를 방지하는 것이 위에서 소개한 매매 방법입니다. 50%라도 살 수 있다면, 타이밍을 놓친 아쉬움은 훨씬 덜 할 것입니다.

지지선과 저항선을 이용한 매매 타이밍 응용하기

여기서 소개한 각각의 수치는 자신만의 매매 스타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100%를 찾는 것이 아니라 더 높은 확률을 찾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2번에 걸쳐 사는 것이 아니라 4번에 걸쳐 사는 것도 가능하고, 목표보다 더 낮은 가격이나 높은 가격에 살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 볼 수도 있습니다. 어디서 방법을 배우더라도 자신만의 스타일로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식의 기초부터 매매법까지 아장아장 걸어가고 있습니다. ^^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