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차트 보는 법, 캔들(봉) 차트 이해하기

주식 차트 유형에는 바 차트, 종가선 차트, 스윙 차트등 종류가 다양하지만 그중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캔들 차트(봉 차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주식 거래하는 사람 중 생각보다 많은 수가 매일 보는 캔들 차트에 대해 제대로 이해하지 않고 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캔들 차트가 생기는 원리를 이해하면 각 차트에 따라 어떤 의미가 있는지 잘 파악할 수 있습니다.

사람도 과거에 어떤 행동을 했는지 알아야 앞으로 똑같은 상황에서 어떻게 행동할지 예측할 수 있듯이 주식도 차트를 통해 예측해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차트를 통한 분석을 기술적 분석이라고 하는데, 기술적 분석을 하려면 차트를 봐야 하고 그중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봉 차트, 일명 캔들 차트를 이해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봉 차트 = 캔들 차트. 같은 말로 이하 캔들 차트로 통일하겠습니다.)

1. 캔들 차트 이해하기

1-1. 캔들 차트의 유래

캔들차트는 200년 전 일본에서 만들어졌습니다. 일본 경제의 중심지였던 오사카에는 전국 각지의 쌀이 거래되는 커다란 시장이 있었습니다. 당시 일본은 쌀을 현금처럼 사용하였는데 쌀가격의 변동 폭이 심해서 예측하기 어려웠습니다.

오사카에서 쌀거래 하던 ‘혼마 무네히사’라는 상인은 변덕스러운 쌀가격 때문에 큰 손해를 보고 있었는데 이를 방지하고자 연구 끝에 개발한 것이 캔들 차트입니다. 쌀가격의 변화를 한 번에 볼 수 있게 만든 캔들 차트 덕분에 쌀가격을 미리 예측할 수 있어 큰 수익을 냈다고 합니다. 이후 주식에도 적용되어 미리 예측할 수 있는 기술적 분석 도구로 활용됩니다. 


1-2. 캔들 차트의 구성

캔들(봉)의 구성을 설명하는 이미지

 
캔들의 구성은 몸통, 위 꼬리, 아래 꼬리로 되어있는데 그 형태가 양초를 닮았다고 해서 캔들 차트라고 합니다. 위 그림의 1번 부분을 캔들 차트의 몸통이라고 부릅니다. 시작할 때 가격(시가)과 끝날 때 가격(종가)의 차이를 높낮이로 표현해 이해하기 쉽게 만들어졌으며 몸통의 길이에 따라 가격이 얼마나 변화하였는지 한눈에 알 수 있습니다.

위 그림의 2번 부분이 위 꼬리로 몸통의 윗부분에 있는 수직선입니다. 위 그림의 3번 부분이 아래 꼬리로 몸통의 아랫부분에 있는 수직선입니다. 꼬리는 있을 경우도 있고 없을 경우도 있는데 각각의 경우는 이후 차트 패턴 부분에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일단은 3부분으로 각기 나타내는 의미와 보는 법을 알아보겠습니다.
 

2. 주식 차트 보는 법 (캔들차트)

2-1. 캔들 차트 형성 원리

캔들 형성의 원리를 설명하는 이미지

 
캔틀 차트는 크게 3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는 것을 알아보았습니다. 이제 캔들 차트의 모양이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차트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보면 이해하기 좀 더 쉽습니다.

위 그림은 시간의 흐름에 따른 가격 변화를 캔들 차트에 대입해서 이해하기 쉽게 만들었습니다. 하루를 기준으로 봤을 때 그림의 1번은 ‘시가’로 주식 시장이 시작했을 때 가격입니다. 시작하자마자 그림의 2번 가격까지 떨어졌다가 가격등락을 계속하며 전체적으로 상승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2번의 가격보다 더 떨어진 적이 없기 때문에 하루 중 가장 낮은 가격 즉 ‘저가’가 됩니다. 그림의 3번 가격은 하루 중 가장 높은 가격인 ‘고가’이고 그림의 4번 가격은 하루 중 마지막 가격인 ‘종가’입니다. 각각의 가격과 캔들 차트의 위치를 비교해 보면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시각적으로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양봉 기준)
 

2-2. 음봉 차트와 양봉 차트, 보는 법과 다른 점

양봉과 음봉을 설명하는 이미지

 
위 그림은 우리가 일상적으로 접하는 캔들 차트의 모습입니다. 똑같은 모습인데 색이 다른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양봉은 시가보다 종가가 상승한 채 끝났을 경우이고 빨간색(보편적으로 사용하는 색)으로 표시합니다.

하루를 기준으로 예를 들면 오전 9:00시에 1,000원으로 시작한 가격이 등락을 계속하다가 장이 끝나는 15:30분 1,200원으로 끝났다면 양봉이 됩니다.

음봉은 시가보다 종가가 하락한 채 끝났을 경우이고 파란색(보편적으로 사용하는 색)으로 표시합니다. 두 캔들 차트의 차이점은 시가와 종가입니다. 위 그림을 보시면 시가와 종가의 위치가 서로 다른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양봉의 경우 시가가 아래에 있고 음봉은 시가가 위에 있습니다. 이로써 색만 봐도 아 가격이 시가보다 떨어졌구나 하고 바로 알 수 있습니다. 정리하면, 시가보다 상승하면 양봉, 하락하면 음봉이 됩니다.
 
캔들 차트는 기준 시간에 따라 일봉 차트, 주봉 차트, 월봉 차트, 분봉 차트로 나누어지며 매매 방식에 따라 기준으로 삼는 차트가 다릅니다.

일봉은 거의 필수적으로 보는 차트이고 나머지 봉들은 매매 방식에 따라 다르게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장기적 관점으로 투자하는 사람은 월봉을 보고 단기 매매하는 사람은 일봉과 분봉을 기준으로 보고 매매하는 식입니다.

3. 차트 보기 관련 용어 정리

시가 : 시작할 때의 가격
고가 : 일정 기간 동안 가장 높은 가격 
저가 : 일정 기간 동안 가장 낮은 가격
종가 : 끝날 때의 가격
 
양봉 : 시가보다 상승해서 끝나는 차트
음봉 : 시가보다 하락해서 끝나는 차트
 


일봉 차트 :
1일 동안 주식의 가격 변동을 보여주는 차트 (오전 9:00 ~ 오후 15:30까지)

주봉 차트 :
1주 동안 주식의 가격 변동을 보여주는 차트 (월 ~ 금요일까지)

월봉 차트 :
1달 동안 주식의 가격 변동을 보여주는 차트 (1일 ~ 말일까지)

분봉 차트 :
분 단위로 주식의 가격 변동을 보여주는 차트 (1분 봉에서 60분 봉까지 종류가 다양하다)
 
<차트 구성 간단 정리>
몸통 : 시가와 종가의 가격 변화를 표현한 면
양봉의 위 꼬리 : 고가와 종가의 가격 변화를 표현한 선
양봉의 아래 꼬리 : 시가와 저가의 가격 변화를 표현한 선
음봉의 위 꼬리 : 고가와 시가의 가격 변화를 표현한 선
음봉의 아래 꼬리 : 저가와 종가의 가격 변화를 표현한 선

캔들이 무엇인지 이해됐다면? 다음 단계로 넘어가보세요.

주식 공부 차트 보는 법, 장대양봉 & 역망치

[주식 공부 차트 보는 법, 도지캔들 & 망치캔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