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종목명 옆에 투자주의, 투자경고등 보기에도 좀 무시무시한 말들이 붙어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주식 거래를 시작한 지 얼마 안 되는 사람이라면 궁금할 수 있습니다. 내가 산 종목이 혹시 잘못되는 것은 아닐까? 갑자기 급하게 가격이 내려가거나 거래 정지되면 어떻게 하지? 같은 불안감이 생기시죠? 저도 처음에는 팔아야하나 고민했던 경험있습니다.
하지만 알고나니 대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글을 보시는 분도 투자주의, 투자경고가 무엇인지 확실이 이해할 수 있습니다. 끝에는 투자경고 지정이후 어떻게 되는지, 실사례까지 알아 볼 수 있도록 준비했습니다.
주식 시장에서는 투자자들에게 이상 급등이나 과열, 스팸 등 주의해야 하는 상황이 생기면 알려주는 시장경보제도가 있습니다. 우리 일상에서도 주변에 불이 나거나 자연재해가 발생할 경우 재난 문자나 경보를 통해 주의하라고 알려주는 것과 같습니다.
주식 시장에서는 이렇게 경고가 붙은 종목이 제도의 취지와는 다르게 꼭 나쁜 것만은 아닐 수도 있습니다. 각 상황에 따라 잘 알고 미리 대비할 수 있다면 위험을 방지하거나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경보는 여러 가지 종류가 있는데, 각각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시장경보제도란?
시장감시위원회에서 투기 목적으로 보이거나 불공정거래로 보이는 종목 또는 주가가 비정상적으로 급등한 종목에 대해, 각 사항에 맞는 경보를 통해 불공정거래를 사전에 방지하고 예방하기 위해 시행하는 제도입니다.
1. 투자주의
투자주의는 기본적으로 과열된 투자 심리를 어느 정도 가라앉히기 위한 것이며, 공시된 다음 거래일 1일 동안 지정됩니다. 투자 주의가 지정되는 조건은 상당히 많은데, 개인이 다 알고 있기는 어려우므로 대표적인 것들 몇 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시장감시위원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1-1. 소수계좌 거래 집중 종목
하나 또는 일부(10개)의 계좌에서 거래가 집중되는 경우에 지정됩니다. 예를 들어, 소수의 집단이 짜고 한 종목의 주가를 조정해서 이익을 보려고 한다면, 아무리 많아도 국내 주식 투자자 모두를 합한 계좌 수에 비해 아주 소수의 계좌에서 거래될 확률이 높을 겁니다. 아무리 많이 만들어도 몇백만 개를 만들 수 없을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소수의 계좌에서 특정 종목에 대한 거래량이 많다는 것은 불공정한 거래가 이루어졌을 수 있다는 의미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시장감시위원회 홈페이지 내용>
- 당일 종가가 3일 전날의 종가보다 15% 이상 상승(하락), 단, 시장지수의 상승(하락)률이 3일간 8% 이상일 경우 25% 이상 상승(하락)
- 당일을 포함한 최근 3일간 상위 10개 계좌의 매수(매도) 관여율이 40% 이상
- 당일을 포함한 최근 3일간 매수(매도) 상위 10개 계좌 중 5개 이상 계좌의 매수(매도) 관여일 수가 2일 이상
- 당일을 포함한 최근 3일간 일평균거래량(정규시장 기준)이 3만주 이상
* 위의 요건을 모두 충족하는 경우로서 소수계좌의 매수 관여율이 높고 주가가 상승한 경우 또는 매도 관여율이 높고 주가가 하락한 경우 지정.
* 시장지수는 유가증권시장 상장종목은 코스피지수, 코스닥·코넥스시장 상장종목은 코스닥지수를 적용.
1-2. 종가급변 종목
종가(장이 끝나는 시간의 가격)가 직전 가격 대비 급등(5% 이상)한 경우에 지정됩니다. 예를 들어, 장이 끝나기 전에는 1,000원이었던 주가가 장 종료 시각인 15 : 30분이 되는 순간 1,100원이 되는 경우입니다. 1,000원이던 가격이 몇 초 만에 5% 이상 오른다면, 보통은 이상하다고 생각하는 것이 정상이고 이를 경고하기 위한 취지로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시장감시위원회 홈페이지 내용>
- 종가가 직전 가격 대비 5% 이상 상승(하락)
- 종가 거래량이 당일 전체 거래량(정규시장 기준)의 5% 이상
- 당일 전체 거래량이 3만주 이상
* 위의 요건을 모두 충족하는 경우에 지정됨. 단, 종가와 직전 가격과의 차이가 1원인 경우에는 지정되지 않음
1-3. 상한가잔량 상위 종목
상한가잔량이란 상한가에 쌓여있는 매수 잔량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상한가가 1,000원인 주식에 매수 잔량이 어마어마하게 쌓여있다면 아무도 살 수 없을 것입니다. 그렇다는 것은 특정 세력의 의도가 있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다른 투자자들이 주식을 사지 못하게 하고 주가를 폭등시킬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다는 취지로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시장감시위원회 홈페이지 내용>
* 당일 장 종료 시 상한가 매수잔량이 10만 주 이상이면서 상한가 매수잔량 상위 10개 계좌의 상한가 매수잔량 합이 전체 상한가 매수잔량의 90% 이상
2. 투자경고
투자경고는 투자주의보다 높은 단계로, 지정될 경우 미수를 쓸 수 없으며 증거금 100%로 거래를 해야 합니다. 지정 요건이 상당히 많고 복잡해서 다 알아본다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주식 가격이 투자주의에도 불구하고 계속 상승해서 투기심리가 과열되는 경우라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대표적인 지정 요건 몇 가지만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투자경고가 지정되면 10일(2주)간 지속되며, 10일 후 해제요건이 충족되면 투자주의로 한 단계 내려갑니다.
2-1. 지정 예고 요건
- 초단기 급등 : 당일 종가가 3일 전날의 종가보다 100% 상승한 경우
- 단기 급등 : 당일 종가가 5일 전날의 종가보다 60% 이상 상승한 경우
- 중장기 급등 : 당일 종가가 15일 전날의 종가보다 100% 이상 상승한 경우
2-2. 지정 해제 요건
지정일부터 계산하여 10일째 되는 다음날 종가가 아래와 같지 않을 경우 해제됩니다.
- 당일 종가가 5일 전날의 종가보다 60% 이상 상승
- 당일 종가가 15일 전날의 종가보다 100% 이상 상승
- 당일 종가가 15일 종가 중 최고가 (가장 높은 가격)
* 투자 경고 종목으로 지정된 이후에도 계속 상승할 경우, 1일간 거래가 정지될 수 있습니다.
3. 투자위험
투자위험은 투자경고보다 더 높은 단계입니다. 지정 요건은 투자 경고와 약간의 기준이 다르며 비슷한 형식입니다. 투자경고 이후에도 진정되지 않는 것으로 상당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투자위험 지정되면 10일(2주)간 지속되며, 10일 후 해제요건이 충족되면 투자경고로 한 단계 내려갑니다.
3-1. 지정 예고 요건
- 투자경고종목 지정일로부터 3일째 되는 날 종가가 45% 상승한 경우
- 투자경고종목 지정일로부터 5일째 되는 날 종가가 60% 상승한 경우
- 투자경고종목 지정일로부터 15일째 되는 날 종가가 100% 상승한 경우
3-2. 지정 해제 요건
지정일부터 계산하여 10일째 되는 다음날 종가가 아래와 같지 않을 경우 해제됩니다.
- 당일 종가가 5일 전날의 종가보다 60% 이상 상승
- 당일 종가가 15일 전날의 종가보다 100% 이상 상승
- 당일 종가가 15일 종가 중 최고가 (가장 높은 가격)
투자경고와 투자위험이 지정되면, 어느 정도 진정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제도의 취지와는 다르게 일반 시장에서는 트로피? 처럼 받아들여지기도 합니다. 그만큼 현재 인기가 있다는 것이고, 많은 사람의 관심을 받고 있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투자경고 지정기간은 다소 안정적으로 변하는 경우가 많지만, 반대로 상승할 종목은 계속 상승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론만으로는 좀 허전하시죠? 투자 경고 지정 이후 주가는 어떻게 될까? 에 대한 궁금증을 풀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