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롱 면허잖아? 괜찮아?”
“휴양지인데 차도 별로 없고 도시보다 편하겠지~”
혹시 이런 생각하고 있으세요? 대도시에 살다가 제주에 도착하면 실제 차량이 적은 것이 피부에 와닿습니다. 꽤나 쾌적한 도로를 보며 질주 본능? 이 생길 수 있는데, 이때가 가장 조심해야 합니다. ^^ 과속 및 방심 금지!
좋은 여행 추억을 만들기 위해서는 나의 안전뿐 아니라, 다른 사람의 안전도 같이 배려해주어야 하겠죠? 내 실수로 다른 사람의 기억에 나쁜 추억을 만들고 싶지 않다면, 꼭 봐야 할 제주 렌트카 운전 주의사항!
제주도 여행이라는 아름다운 기대감에 들뜬 마음은 이해합니다. 아 신나~ 🙂 끝까지 좋은 추억으로 남길 수 있도록, 제주도 렌트카 운전 시 알아야 할 주의사항을 모았습니다. 이것만 알아도 사고 발생을 줄일 수 있습니다.
지금 장롱면허라면?
운전면허증만 따고 스스로 운전할 줄 안다는 걸 까먹은 사람에게 가장 필요한 건 실전입니다. 면허증 따려고 학원에서 한 운전이 다라면, 도로주행 연습이 필요합니다. 되도록 여행 전 도로주행 연습을 하고 가는 것이 좋습니다.
좁은 해안도로와 라이딩을 즐기는 여행객
제주도의 해안도로는 매력적인 풍경이 넘칩니다. 운전하면서 시선을 뺏기면, 다시 찾아오기 힘듭니다. ^^; 운전 중 매력적인 풍경을 만난다면, 일단 안전한 곳에 차를 주차한 이후 즐기세요~
또한 해안도로는 차선이 하나밖에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름 휴가철 또는 여행객이 많은 시기에는 해안도로를 따라 라이딩(자전거, 스쿠터, 전동보드)이나 산책을 즐기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안그래도 좁은 도로에서 조금만 벗어나도 해안도로를 이용하는 많은 사람과 접촉 사고가 발생할 수 있으니, 꼭 주변을 잘 살피고 운전하세요.
회전교차로 ★★★ 주의!
제주 렌트카 사고가 가장 자주 일어나는 곳이 바로 회전교차로입니다. 제주도에는 회전교차로(400곳 이상)가 생각보다 많습니다. 회전교차로가 처음인 사람은 이용 방법을 미리 확인하고 가는 것이 좋습니다.
운전 경험도 적은데 익숙하지 않은 회전 교차로까지 마주하면 당황할 수 있습니다. 전혀 모르고 가는 것보다 어떤 규칙이 있는지 알고 가면, 사고를 예방할 수 있겠죠?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제주 여행 전, 아래 설명 영상 꼭 보고 가세요~ 안전이 최우선입니다. ^^
* 회전교차로 이용 방법입니다. 한 번도 경험이 없는 분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비포장도로 & 험지(소로)
제주에서 렌트카를 빌리는 이유는 제주 구석구석 마음대로 여행하고 싶은 마음이 크겠죠? 여행은 잘 알려지지 않은 곳을 찾는 것도 하나의 재미입니다. 하지만 지나친 탐험욕?은 화를 부를 수 있습니다.
제주도를 여행하다 보면 비포장도로를 마주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 경우 렌트카 보험이 안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휠/타이어등 소모품이 보장되지 않은 보험이라면,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탐험욕 불타다 예상 못한 비용을 마주할 수도 있으니까요~
어두운 밤길운전 조심!
여행 많이 다녀본 사람은 알 겁니다. 대부분의 산간지방은 대체로 밤에 어둡습니다. 제주 또한 밤길은 생각보다 어두운 경우가 많습니다. 되도록 낮에만 이동하고 밤에는 다른 여행 요소들을 즐기는 것이 어떨까요?
밤에 운전할 일이 생긴다면? 제주도는 가로등이 없는 곳이 많습니다. 그래서 멀리 있는 곳을 보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는 자동차 헤드라이트의 상향등을 켜고 운전하세요. 상향등을 켜면 훨씬 멀리 볼 수 있습니다.
* 주의) 상향등은 앞차에 시야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앞에 차가 있거나, 반대편 차량이 올 때는 잠시 낮춰주는 것이 운전 에티켓인 것 아시죠? ^^
사고 많은 지역 ★★★ 주의!
제주도 렌터카 운전 사고율이 1위다 보니, 더욱 안전한 여행을 위해 한국교통안전공단 제주본부에서 만든 자료가 있습니다. 조금 시간이 지나긴 했지만, 여행 전에 한 번 체크해 보세요~
* 제주도에서 렌터카 교통사고 다발 지역을 분석해 만든 위험지도입니다. 참고하세요.
제주도에서 발생하는 렌트카 사고의 70% 이상이 여행객입니다. 특히, 위에 언급한 회전교차로에서 가장 많이 발생합니다. 여행 전에 회전교차로 이용 방법 및 사고 다발지역은 꼭 체크해 두세요~
제주에도 러시아워가 있다?
네 있습니다. 차량이 별로 없는 쾌적한 도로만 달리다 보면, 제주 도심의 러시아워의 무서움?을 잘 모릅니다. 현재 우리는 여행객으로 휴가 중이지만, 제주도에 사는 사람은 근무합니다.
* 만약 정해진 시간(비행기 시간, 렌트카 반납)이 있다면 여유 있게 출발하고, 출퇴근 시간은 가급적 피해 주세요.
야생동물의 출현 주의^^ (로드킬)
인적이 드문 산간이나 외곽 지역을 운전하다 보면, 예상치 못한 야생동물의 출현에 놀랄 수 있습니다. 사람이 없다고 동물도 없는 건 아니니까, 속도를 최대한 줄여서 운전하세요.
렌트카 기름(LPG, 전기차 충전)은 항상 체크!
대도시에서 주유할 때는 언제 어디서든 가능하기 때문에 걱정이 별로 없습니다. 하지만 제주도 외곽지역은 주유소가 별로 없고, 10시 이후 문 닫는 곳이 많습니다. 가스차 및 전기차는 충전소가 적으니 미리 위치를 확인해 두세요.
* 절약 TIP
공항 근처 주유소는 대체로 비쌉니다. 그래서 또 준비했습니다. 제주도 주유소 위치 및 가격을 비교해 볼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즐겨찾기 해두었다가 여행할 때 체크해 보세요~ 단 한 푼이라도 아껴드리겠습니다!
제주 렌트카 고를 때 어디서 어떻게 시작해야할지 모르시겠죠? 아래 글로 스트레스 없이 골라보세요.